2024-04-28 14:21 (일)
젊은층 관절염 증가 이유는?
상태바
젊은층 관절염 증가 이유는?
  • 정민호 기자
  • 승인 2012.05.07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절염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노인. 관절염이라는 질환이 비교적 노년층에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노년층은 물론 나이가 어린 젊은층도 많은 이들이 관절염으로 고민을 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원인을 알면 해결방법도 찾을 수 있다. 이에 척추·관절전문 인천21세기 의료진의 도움말로 젊은층에서 관절염에 많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젊은층 관절염, 남녀 원인 달라

젊은층 관절염에서 나타나는 특이한 사항은 남성과 여성의 관절염 발병 원인이 각기 다르다는 것이다. ㅤㅈㅓㄼ은층의 관절염은 노년층 관절염과는 달리 대부분이 남성과 여성의 생활습관 및 방식의 차이로 인해 나타난다.

여성관절염의 원인 ‘다이어트’ 그리고 ‘하이힐’

여성들에게 관절염이 나타나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다이어트다. 여성들의 경우 다이어트에 대해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라 과도하게 음식섭취를 제한하는 편이다.

또한 남성과 비교했을 때 여성은 운동 부족과 함께 근력도 약한 편인데, 다이어트로 음식섭취를 제한하면 영양불균형의 상태가 되면서 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하이힐은 적은 면적으로 몸을 지탱하면서 몸의 균형을 제대로 잡아주지 못한다. 오랫동안 착용할 경우에는 꾸준히 발목과 척추에 무리를 주면서 관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이어트가 여성들에게 퇴행성관절염을 부추긴다면 하이힐은 여성들에게 류마티스관절염의 발병률을 높이는 요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남성관절염의 원인 ‘흡연’과 ‘외상’

남성 류마티스관절염의 대표적인 원인은 흡연이다. 특히 유전적인 영향으로 류마티스관절염의 발병 위험이 있는 이들이 계속적으로 흡연을 하는 환자들의 절반 이상에서 류마티스관절염이 발병되었다고 한다. 실제로 연구조사결과 흡연은 류마티스관절염의 발병 원인 중 33%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포츠를 좋아하는 남성들은 잦은 외상으로 관절염이 생기기도 한다. 과격한 운동으로 지속적으로 무릎 등에 충격을 받게 되면 무릎 연골 손상을 불러와 스포츠 손상으로 인해 관절염이 발병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잘못된 습관을 꾸준히 유지할 경우 외상이 반복되면서 무릎 연골이 약해져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비만인 경우에도 무릎 관절에 무리를 주면서 관절염이 발병할 수 있다.

척추·관절전문 인천21세기병원은 “관절염이 여성이나 남성에게 모두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관절염이 생길 수 있는 원인을 제대로 인지하고 되도록 발병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겠다”며 “또한 만약 통증을 느끼고 4~5일 뒤에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근육통보다는 관절염이 발병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겠다”고 조언한다.

관절염은 한 번 발병을 하게 되면 꾸준히 관리를 해줘야 하는 질환이다. 이에 발병하지 않도록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주의하는 것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