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3:52 (토)
첫 '한일 군사협정' 체결될듯
상태바
첫 '한일 군사협정' 체결될듯
  • 김지원 기자
  • 승인 2012.05.08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관진 국방장관이 이달 말 일본을 방문해 일본 방위상과 회담을 갖고 군사비밀보호협정(GSOMIA)와 상호군수지원협정(ACSA) 등 한일 군사협정 체결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8일 나타났다.
 
양국이 협정을 체결하는 경우 1945년 일제 식민지 해방 이후 이번이 처음이 된다.

관계자는 "양측이 추진 중인 두 가지 협정이 이번에 한꺼번에 체결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며 "(체결이 이뤄진다면) 기술적으로 협의해야 할 사안이 많은 ACSA보다는 GSOMIA 체결이 먼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ACSA의 경우 양측 군사 품목 별로 상호 확인해야 할 사항이 많아 시간적으로 부족해 GSOMIA부터 먼저 체결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앞서 양국은 지난해 부터 두 협정 체결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왔지만, 군대 위안부 문제 등 양국 국민 정서 상의 문제 등으로 구체적인 협정 체결 시기를 잡지 못해 왔다.

최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으로 조기 체결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자는 "위안부 문제 등 한일 양국이 갈등을 빚는 사안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노력하되, 국익에 합치되는 부분에선 협력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 정부 당국의 방침"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