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대국민 여론조사"로 한 발 물러서…의협, 수술 거부 철회할듯
상태바
"대국민 여론조사"로 한 발 물러서…의협, 수술 거부 철회할듯
  • 김지원 기자
  • 승인 2012.06.14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병원협회의 수술거부 불동참 소식에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도 한발짝 물러나 '대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하겠다고 14일 밝혔다. 사실상 집단 수술거부 방침을 철회한 것으로 점치는 시각이 우세하다.

99개 전문병원이 소속된 대한전문병원협의회는 지난 13일 "기본적으로 포괄수가제에 대해서는 조건부 반대 의견을 갖고 있지만 수술 거부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우리 협회는 수술 거부에 동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했다.

앞서 산부인과학회와 산부인과개원의협의회도 "제왕절개 같은 시급한 수술을 거부하는 극단적인 방법은 적절하지 않다"며 의협 방침에 따르지 않기로 했다.

국민여론이 좋지 않은데다가 의료계 내부에서 이견이 나오면서 명분마저 잃자 의협은 '설문조사 카드'를 꺼내들었다.

의협은 14일 "국민이 원하지 않으면 포괄수가제 반대를 강행할 생각이 없다"며 "다음주중으로 설문조사 문항을 개발하고 늦어도 25일쯤 설문조사를 실시해 30일 이전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설문조사는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현재 의협은 한국갤럽, 코리아리서치 등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대한 선별작업에 들어갔다.

의협은 오는 18일 기자회견을 갖고 구체적인 설문조사 일정을 밝힐 방침이다.

그러나 의협이 실시하는 설문조사에 대해 시민단체 등은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결과가 나와도 논란이이어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질문 문항을 의도적으로 의사협회에 유리하게 유도할 수 있다"며 "의협에서 진행하는 설문조사는 신뢰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의협은 설문조사 문항과 설문조사 진행 방식을 모두 공개해 신뢰성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입장이다.

의료계가 주춤하는 사이 정부의 움직임은 더욱 빨라지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의료계를 설득하기 위해 의협이 아닌 일부 시도의사회장을 중심으로 개별 접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의료계에 따르면 복지부 고위 관계자는 한 시도 의사회장에게 포괄수가제에 반발하는 의료계와의 대화를 위해 몇몇 시도의사회장들과의 자리를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수술거부 방침으로 의협에 대한 여론이 안좋은 사이 복지부가 개별적으로 시도 의사회장을 만나 수입감소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며 설득작업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포괄수가제는 어느 병원에서 어느 의사에게 진료를 받든 미리 정해진 진료비를 내는 제도다. 지난 2002년부터 자율적으로 적용하다 내달 1일부터 백내장수술(안과), 제왕절개·자궁수술(산부인과), 치질·탈장수술(일반 외과), 편도수술(이비인후과) 등 7개 질병군에 의무 적용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