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혼자 사는 당신이 단백질을 챙겨 먹어야 하는 과학적인 이유 5가지
상태바
혼자 사는 당신이 단백질을 챙겨 먹어야 하는 과학적인 이유 5가지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11.29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주현 기자)

다이어터들에게 필수 영양소가 바로 '단백질'이다. '단백질 = 근육' 이라는 공식 때문에 닭가슴살은 다이어터들의 필수 아이템 중 하나다. 하지만 꼭 다이어트족이 아니더라도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하여 단백질은 반드시 챙겨 먹어야 한다. 건강에 소홀해지기 쉬운 1인 가구들을 위하여 단백질을 꼭 섭취해야 하는 과학적인 이유 5가지를 소개한다.

 

1. 나의 근육을 지켜라!

단백질의 대표적인 역할이다. 우리 몸의 근육을 형성하고 유지할 뿐만 아니라 인대같은 연결조직을 튼튼하게 한다. 체내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저절로 근육을 분해하여 부족한 부분을 채운다. 겨우 채워넣은 소중한 근육을 지키려면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도록 늘 신경써야 한다.

특히 운동 후에 섭취하는 단백질은 더욱 중요하다. 운동하는 동안에 손상된 근육조직을 회복시키기 위한 공급 재료가 되기 때문이다.

 

2. 다이어터들의 필수 영양소!

단백질은 오랜시간 포만감을 주는 걸로 유명하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단백질은 여러모로 꼭 필요한 영양소다. 닭가슴살을 한 조각을 먹고 나면 일반 식사를 했을 때와 달리 허기를 느끼기 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다.

또한 단백질은 소화하는 과정에서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포만감 뿐만 아니라 제한된 식사를 하는 다이어터들의 근육 손실도 막아주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다.

 

 

3. 똑똑한 브레인 활동

'단백질 = 근육'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단백질의 숨은 효능이 있다. 바로 인지기능에 필요한 효소, 호르몬, 신경 전달 물질을 만드는데 필요한 영양소라는 점. 우리 뇌가 정상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안정된 아미노산의 공급이 필요하다. 적절한 단백질 섭취는 뇌가 원활하게 기능하는데 필요한 아미노산을 제공하여 학습, 운동 능력을 향상 시킨다.

 

4. 혈당의 안정화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소화시키려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하다. 특히 탄수화물은 지방, 단백질보다 소화시키는데 훨씬 더 많은 인슐린을 필요로 한다. 우리가 고탄수화물 식품을 먹으면 혈당수치가 치솟게 되는 것도 이러한 원리 때문이다.

단백질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식사 중 당의 흡수 속도를 늦추게 된다. 따라서 당 수치를 조절하여 혈당을 안정화 시킬 수 있다.

 

 

5. 긍정적인 기분 유지

우리 신체는 하나의 정교한 복합체이기 때문에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 기분에도 영향을 미친다. 단백질은 호르몬의 밸런스를 잡아주고, 신경 전달 물질의 기능을 도와준다. 특히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행복 호르몬인 도파민과 세로토닌 같은 호르몬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혈당도 우리의 기분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 우리가 피곤하고 우울하면 당이 떨어졌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단백질을 앞서 소개한 것처럼 혈액의 당 수치를 안정화 시키기 때문에 혈당의 변화로 인한 기분 변화를 막을 수 있다.

 

사진 제공 = 픽사 베이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주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