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4 20:48 (토)
[헬스TALK] 코로나19 물러가라!
상태바
[헬스TALK] 코로나19 물러가라!
  • 이현주 기자
  • 승인 2020.02.28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주 기자)

-불안·스트레스 가중
-국민안심병원 127곳 지정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 운영
-코로나 관련 어플의 등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 국내 확진 환자가 1,766명(27일 16시 기준)에 달한 가운데 국민들의 불안과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있다.
 
정부는 위기 상황 속 국민들의 불안을 잠재우고 더이상의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국민안심병원' 127곳을 지정해 운영하기로 했다.
 
국민안심병원에서는 호흡기 환자와 비호흡기 환자를 분리해 진료하며 코로나 확산 경로를 차단한다.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된 병원은 보건복지부와 대한병원협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을 운영하며 감염병 스트레스를 겪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확진자가 늘어가는 상황에서 국민들이 감당해야 하는 불안감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특히 격리대상자의 경우 심리적으로 더욱 불안정할 수 밖에 없다. 이에 정부는 스트레스 예방 및 극복방법을 안내하고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심리적 불안감, 스트레스를 겪는 상황이라면 혼자서 감내하기 보다는 국가트라우마센터(02-2204-0001)로 연락해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
 

코로나19 확산이 급속도로 이뤄지면서 감염 예방을 위한 어플리케이션도 공개됐다.

'코로나 닥터'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감염증 관련 소식을 받아보고, 확진자 이동경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어플이다. 지역별로 확진자 숫자가 표기돼 있고 특정 감염자의 정보를 선택해 확인할 수 있다. 일주일 이상 경과된 확진자 위치 정보는 회색, 7일 이내 확진자 위치 정보는 빨간색으로 표기해 알아보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이 밖에 선별진료소 위치와 격리 병원 등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코로나 100m 알리미'는 내 위치를 파악해 확진자 방문위치 100m 이내 인접 시 알림을 받는 어플이다. 코로나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앞서 언급한 '코로나 닥터'와 같지만, 이 어플의 특징은 알림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코로나맵-코로나알리미'도 알림 서비스가 가능한 어플이다. 내 지역 확진자와 유증상자, 확진자 격리현황 및 코로나 관련 소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날짜별로 확진자가 명시돼 있고, 확진자 동선까지 파악할 수 있다. 이 어플의 경우 정보 업데이트가 비교적 빠르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밖에도 코로나 예방과 관련한 다양한 어플이 생겨나고 있다. 코로나 확산으로 국민들이 느끼는 두려움이 커진 만큼, 이 같은 어플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가 '심각' 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전국적으로 뒤숭숭한 분위기다. 이럴 때일수록 스스로의 몸과 마음을 잘 살피고, 예방행동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 코로나19 예방행동수칙
 
1.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2. 외출 시 마스크 착용하기
3. 기침, 재채기할 때 옷소매로 입과 코 가리기
4.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5. 발열, 호흡기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 피하기
 
* 유증상자(발열, 호흡기증상이 나타난 자) 행동수칙
 
1. 등교, 출근하지 말고 외출 자제하기
2. 집에서 충분히 휴식 취하고 3-4일 경과 관찰하기
3. 38도 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콜센터(1339/지역번호+120), 관할 보건소로 문의하기
4. 의료기관 방문 시 자차 이용, 마스크 착용 필수
5. 진료 의료진에게 해외 여행력 및 호흡기 증상자와의 접촉 여부 알리기
 
[사진=보건복지부/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