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Job&Joy]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⓷
상태바
[Job&Joy]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⓷
  • 서정민 기자
  • 승인 2020.04.02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서정민 기자)

[사진= 픽사베이]
[사진= 픽사베이]

코로나19사태로 채용을 연기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 가운데 구직자들의 취업스트레스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잡코리아 설문조사에 따르면 신입구직자 중에는 언제 취업에 성공할지 모른다는 불안감때문에 취업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응답자가 42.4%로 가장 많았고 이어 졸업 후 취업까지 공백기간이 길어지는 것(36.6%) 때문에 취업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실제로 채용시기를 연기하는 기업도 많지만 현재 채용을 진행하는 기업도 많이 있다. 이에 <시사캐스트>에서는 현재 채용 중인 성장가능성 높고 급여와 복지, 워라밸이 우수한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4곳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이스트시큐리티 실용적인 복리후생 & 2019년 워라밸 우수기업 선정'


구직자들이 취업을 고려할 때 중소기업 입사를 망설이는 이유는 재무·신용이 탄탄하지 못해 언제 실직자가 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서다. 이스트시큐리티는 중소기업이지만 신용등급도 높고 재무도 탄탄해 고용안정성을 보장하고 있다. 또한 월 사용자수 1100만명에 이르는 국내1위 백신프로그램, ‘알약을 만든 보안솔루션 기업으로서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직원 B씨에 따르면 다양한 기업의 전산 보안을 담당함으로써 여러 분야의 보안니즈와 이슈를 경험할 수 있고 신입이 크기 좋은 기업이라 말했다. 신입으로 입사해 하고 싶은 것을 자신 있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여서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IT보안전문가로서 필요한 역량은 경청·소통 능력이라고 한다. 고객사의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함으로써 보안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이다. 이스트시큐리티는 실용적인 복리후생 제공은 물론 2019년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눈치 보고 않고 연차를 쓸 수 있는 자유로운 사내분위기로 3년 만근을 하면 1주일, 6년과 10년 만근 시에는 2주일 리프레쉬 휴가와 휴가비를 지원한다.

또한 반차휴가, 휴일변경제도를 도입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배려했다. 특히 여직원이 결혼 후에도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도록 임신기 근로시간 단축, 태아검진 지원, 출산휴가, 출산축하선물, 육아휴직, 산후근속장려금을 지원·지급하고 있어 경력 단절 없이 일에 매진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복지 포인트, 단체보험(배우자, 자녀 실손보험 지원), 장기근속포상금, 휴양시설, 경조휴가 및 경조금 지원 등은 기본으로 보장된다. 복지 속 소소한 챙김도 엿 보인다.

아침간식 제공, 임직원 전용 카페테리아, 야근 시 저녁식대와 교통비 지원을 비롯해 축하이벤트(수습종료, 출산, 졸업), 초등학교 입학자녀에게 축하선물을 제공하는 등 소소한 챙김도 놓치지 않았다. 이 외에도 직원들이 자기계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업무관련 도서구입비·교육비, 사내특강을 지원하는 등 직원들의 자기계발 투자에 적극적인 기업이다. 이스트시큐리티 사옥은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해있으며 평균연봉은 4293만원이다.


프레인글로벌 ‘PR업계 연봉인상률 최상위 수준, 여직원 배려한 복리후생기혼여성 많은 기업


프레인글로벌은 기업의 홍보업무를 기획하고 대행하는 PR회사이자 국내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기업이다. 프레인글로벌 직원들은 홍보의 기본기를 배우고 PR분야에서 커리어를 쌓고 싶다면 프레인글로벌 만큼 좋은 회사도 없다고 말한다. 기회가 많은 직장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클라이언트가 많다는 점에서 개인이 성장하고 싶은 방향으로 얼마든지 성장할 수 있다.

또한 PR업계는 보통 기본급여에 프로젝트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제를 주는 방식인데 그와는 달리 프레인글로벌은 안정된 연봉제 운영으로 안정된 삶을 보장하고 있다. 특히 프레인글로벌은 기혼 여성과 아줌마가 많은 기업이다. 자율출퇴근제를 도입해 개인사정에 따라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주 5일에서 3일은 칼퇴근제도를 도입하고 육아휴직을 보장해 기혼여성도 일과 육아를 겸할 수 있다. 직원들은 사내 특별히 좋은 복지혜택은 없다고 말한다.

삼시세끼는 기본으로 제공되고 시니어급은 육아를 병행할 수 있도록 회사에서 제도를 만들어 뒀다. 5년 근속하면 한 달의 리플레쉬 휴가가 주어지고 출산한 직원에게는 2년간 육아비를 지급하며 출산휴가는 100일을 부여한다. 그 밖에 복리후생도 쏠쏠하다. 직원 건강을 위해 건강검진, 본인과 가족을 포함한 의료비를 비롯해 치과치료비, 체력단련비를 지원한다. 아울러 주택지원대출제도도 유용하다. 15백만원까지 무이자대출지원이 되고 최대 3천만원까지 대출 받을 수 있다.

직원 포상도 두둑하다. 우수사원금전포상을 비롯해 장기근속자는 5, 10년 근속하면 한 달의 유급휴가를 부여하고 3년 근속 시에는 14k목걸이를 지급한다. 그 밖에도 결혼휴가, 경조사휴가, 유급병가, 무급휴직은 기본으로 보장된다. 직원B씨는 프레인클로벌은 고객사를 유치하기 위해 별도의 영업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기존 고객사에 잘하다보면 새로운 고객사가 찾아온다고 말했다. 또한 연봉시작점은 평균이지만 인상률은 업계 최상위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프레인글로벌은 서울시 중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3219만원이다.


()이루에프씨 젊고 수평적인 분위기, 칼퇴문화 정착 , 점심시간 80


이루에프씨는 식()으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국내 통합가맹점 250개점을 운영하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컨설팅 기업이다. 창업에서 교육, 오픈, 사후관리까지 책임지고 관리해준다. 동시에 제조·유통시스템을 갖춰 생산제품을 꾸준히 개발하고 식자재가 빠르게 유통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루에프씨는 2019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으로 선정됐다. 자유로운 조직문화로 인해 승진 기회와 성장가능성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매월 월급날 1시간 조기퇴근과 지역 맛집 메뉴 제공으로 진행되는 페이데이 이벤트는 직원들에게 인기가 많다. 아울러 칼퇴근 문화가 정착돼 있고 자율적 사내 분위기로써 연차·월차 사용이 자유롭다. 또한 조식과 간식이 제공돼 아침식사를 항상 챙겨 먹을 수 있다고 한다. 점심시간도 넉넉히 80분을 부여해 직원들이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직원 B씨는 “20~30대가 주축이 된 젊고 수평적인 분위기이고 워라밸(삶과 일의 균형)이 잘 지켜지는 기업이라며 사내분위기와 워라밸을 중시 여기는 구직자라면 도전할만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사내공모전을 통해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기업 문화에 만족한다고 전했다. 이루에프씨는 서울시 강동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3280만원이다.


()무등기업 사회초년생 체계적으로 업무능력 배울 수 있어 GOOD & 고용안정성


무등기업은 지난 반세기동안 자동차내장재 산업을 선도한 전문기업으로서 끊임없는 기술개발에 힘입어 현재 친환경 recycling, 신소재개발, 감성공학적 내장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향후 도래할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대한 고객 니즈를 고려해 선행기술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 중이다. 아울러 무등기업 박건우 대표는 2019년 국가경쟁력대상 제조부문에서 우수상을 차지했다. 이로써 무등기업은 제조 부문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입증됐다.

기업신용도도 높고 재무도 탄탄해 고용안정성이 보장되는 강소기업이다. 직원B씨는 사회초년생들이 체계적으로 업무능력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이라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업이라고 말했다. 또한 최근 경영확장으로 연구소 및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제조공정에서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작업하면서 사람과 물리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협동로봇을 활용해 작업자의 작업을 돕고 있다.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 불량방지, 품질균일화, 작업자의 안전 등 다양한 효과를 얻고 있다.

그 밖에 복리후생으로 직무향상을 위한 교육비, 각종 경조사비, 포상금, 명절 선물 등은 기본으로 보장되고 있다. 무등기업은 전라남도 광주시에 위치해있으며 평균연봉은 2685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