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3:52 (토)
[싱글족의 생활 꿀팁] 8로 시작하는 과일은 GMO? '유전자 조작 괴담'의 진실
상태바
[싱글족의 생활 꿀팁] 8로 시작하는 과일은 GMO? '유전자 조작 괴담'의 진실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1.06.2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 과일에 붙은 숫자에 담긴 의미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요즘 동네 마트에서도 각종 수입과일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레몬이나 아보카도, 바나나를 고를 때 표면에 붙은 숫자들을 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 스티커로 유기농인지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번호들은 과일 품종에 따라 4~5자리 코드로 구성돼 있습니다. 한때 인터넷에서는 8로 시작하는 코드는 유전자 조작 식품(GMO)이라는 괴담이 돌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죠. 오늘은 숫자별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PLU 코드가 뭐야?
과일 표면에 붙은 스티커로 재배 방식을 알 수 있는데요. 수입 과일에 붙인 스티커의 숫자는 국제표준생산연맹 IFPS가 관리하는 PLU(Price-Look up) 코드, 즉 가격 확인 코드를 말합니다. 애초 슈퍼마켓 등에서 농산물을 쉽게 관리하기 위해 품종에 따라 무작위로 할당된 번호인데요.

미국에서 주로 사용하지만 국제 표준인 탓에 우리 나라에서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주로 4자리 혹은 5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품종별 재배 방식등을 표기하고 있어 유기농 과일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9로 시작한다면 '유기농'
유기농 과일의 경우 5자리이면서 9로 표기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바나나라고 하더라도 4325이면 일반 재배, 94325면 유기농 바나나를 말하는데요. 농약과 제초제 등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성분을 일정 기간 동안 첨가하지 않고 생산된 과일과 채소에 부여합니다. 이 번호가 붙여지기 위해서는 3년간 합성비료와 살충제가 전혀 사용되지 않은 토양에서 재배되고 적법한 절차대로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3~4로 시작하면 일반 재배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숫자가 3 혹은 4로 시작하는 숫자들입니다. 이 숫자는 일반 재배 방식으로 키운 농산물을 뜻하는데요. 일반적인 생산 과정을 거쳐 고유의 재배방법으로 수확한 과일과 채소에 부여합니다. 병충해를 막기 위한 농약과 제초제 등을 사용하여 재배했을 수 있습니다.

'8'로 시작하면 유전자변형 괴담 진실은?
최근 PLU 숫자와 관련해 가장 화제가 됐던 내용입니다. 8로 시작하는 과일은 유전자변형농산물인 GMO 식품이라는 말이 인터넷과 SNS를 떠돌았기 때문인데요. 사실일까요?

IFPS 측은 당초 GMO 식품에 8로 시작하는 다섯 자리 코드를 붙이려고 했지만, 83000~83999까지는 농약 등을 사용한 일반 식품, 84000~84999까지는 유기농 식품으로 바꿀 계획입니다. GMO 표시용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거죠.

PLU 숫자가 없는 경우는?
수입 과일이라고 해서 모두 PLU 코드가 있는 건 아닙니다. 간혹 코드가 없어서 의아한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이 코드는 써도 되고, 안 써도 되는 코드라고 합니다. PLU 코드 제도가 미국과 캐나다에서 시작돼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으로 퍼졌기 때문에 이들 지역이 아닌 곳에서 수입한 농산물은 없는 경우도 있는 것이죠.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작은 숫자들, 알아두면 구입하는 데 도움이 되겠죠?
 
사진 = pixabay / MBC 뉴스화면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