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40 (일)
홈플러스, 이제훈표 ‘메가푸드마켓’ 1년 성과는?
상태바
홈플러스, 이제훈표 ‘메가푸드마켓’ 1년 성과는?
  • 황최현주
  • 승인 2023.02.23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가푸드마켓 북수원점. 사진=홈플러스 

(시사캐스트, SISACAST=황최현주) 홈플러스는 지난해 경영전략 키워드로 ‘성장’과 ‘투자’를 꼽으며 진행해 온 대표 사업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리뉴얼이 성공 궤도에 들어섰다고 23일 밝혔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은 이제훈 사장이 취임 초기부터 지속 강조해 온 ‘고객 관점’ 경영 철학을 고스란히 담아낸 프로젝트로 이날 오픈한 북수원점까지 합치면 당초 지난 회계연도 내 목표했던 17개점의 리뉴얼이 완료된다.

홈플러스는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1호점 인천간석점이 오픈한 지 1년이 지난 현재, 전체 16개 매장의 누적 매출과 객수 모두 각 오픈 시점을 기준으로 평균 20% 이상 신장했고 본사가 위치한 플래그십 스토어 강서점과 가장 최근에 리뉴얼한 야탑점은 100% 누적 매출신장률을 보여 리뉴얼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순항 중에 있다고 평했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은 오프라인 대형마트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먹거리’와 ‘체험’을 강화해 고객을 다시 매장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경영 방침을 토대로, 홈플러스가 지난해 2월부터 지속 선보이고 있는 미래형 대형마트 모델로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고객 수요를 반영한 초대형 식품 전문 매장이다.

“고객이 가고 싶은 대형마트의 모습은 무엇일까”라는 고민에서 출발해 대형마트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먹거리’에 집중했고 시대 트렌드를 반영해 간편히 그 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베이커리’, ‘델리’ 등 다양한 먹거리 상품을 입구 전면에 내세운 파격적인 공간 및 동선 혁신으로 고객들의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전체 16개점의 '베이커리'와 '델리' 코너 평균 매출은 모두 70% 신장하고 평균 객수 또한 각각 43%, 66% 증가하며 먹거리로 통하는 베이커리와 델리의 성장이 더욱 도드라진 모습을 보였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은 끊임없이 고민하고 분석하며 완성도를 점점 높여 나간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대표 사례로 주류 전문 코너 ‘더 와인 셀러’를 기반으로 진화한 발전 과정이 있다. 지난해 2월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인천간석점에서 선보인 더 와인 셀러를 기반으로 지난해 11월 부산아시아드점에서는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위스키를 더해 와인&위스키 코너로 업데이트해 선보였다. 지난달 리뉴얼한 야탑점에서는 다시 한번 완성도를 높인 ‘위스키 라이브러리’ 코너를 새롭게 선보이며 전문성을 강화했다.

기존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에서 선보였던 매대 높이를 추후 리뉴얼 매장에는 확 낮춰 고객 쇼핑 편의를 높였다. 불필요한 진열을 과감히 없애 고객 시야를 확보했고 이를 통해 찾고자 하는 상품의 위치 파악을 용이하게끔 했다.

지금까지 오픈한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들의 성공사례를 더 정교화해 고객 체험을 극대화하고 고객의 니즈에 맞춘 완성도를 높인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해 상반기 인천 간석점과 서울 마포 월드컵점, 인천 송도점과 작전점 등 리뉴얼 매장의 평균 매출신장률은 16%였지만 하반기 서울 강서점, 경기 의정부점, 동광주점 매장은 32%를 기록하며 이를 입증했다. 평균 객수 신장률 또한 하반기 매장이 31%로 상반기 매장에 비해 17%p 높은 수치를 보였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북수원점은 17번째로 선보이는 리뉴얼 매장이다. 수원 지역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리뉴얼 매장으로 약 120만명의 거주 인구를 바탕으로 높은 소비력을 갖춘 경기 북부에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수원시 최초 대형마트로서 지난 2000년 오픈한 홈플러스 북수원점은 경쟁사가 밀접해 있는 핵심 경합 상권임에도 홈플러스 수원 지역 점포 중 매출 1위를 지키고 있을 만큼 이미 그 경쟁력이 증명됐다. 매장 크기 또한 연면적 6만5478㎡ 규모의 초대형 매장으로 전국 홈플러스 133개 매장 중 가장 넓은 상위 5개 매장 중 하나다.

주변 상권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글로벌 존’을 구성해 차별화 했다. 대표적으로 세계 20여 개국 700여 종의 인기 소스를 모은 ‘월드소스’, 세계 각국의 상품을 모은 ‘월드스낵’, ‘월드음료’, ‘월드누들’ 등이 해당된다.

최근 오픈런 열풍을 이끌며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위스키 트렌드를 반영해 와인&위스키 코너에 더불어 별도로 ‘위스키 라이브러리’를 구성했다. 오픈 이벤트로 23일 단 하루에 한해 인기 위스키 ‘야마자키 12년’과 ‘산토리히비키’를 각 6병씩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다. 이외에도 ‘발베니 14년 캐리비언캐스트’, ‘발베니 12년’, ‘맥캘란 18년 더블캐스크’ 등도 함께 준비했다.

비식품 카테고리에서는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가족 모두 행복한 고객 체험형 전문관’ 콘셉트로 조성했다. 대표적으로 완구 코너 토이 어드벤처 랜드의 규모를 역대 최고로 키웠다. 

업계 최초로 주요 인기 캐릭터를 테마로 하는 별도의 어린이 놀이터 공간을 구성해 기념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을 마련했고 휴식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 부모와 아이 모두가 편히 즐길 수 있게끔 했다. 완구 구색 또한 기존 1000여종에서 3000여종으로 대폭 확대했다.

오픈 기념 이벤트로 ‘코스튬 퍼레이드’를 오는 25일까지 진행하고 같은 기간 동안 ‘캐릭터와 폴라로이드 사진 찍기’도 1일 200명 선착순으로 준비했다. ‘MGEX 스트라이크 프리덤 건담’, ‘RG 가오가이거’ 등의 인기 상품을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북수원점은 리뉴얼 오픈을 기념해 구매 금액별로 신라면(5입)과 장바구니 등을 선착순 증정한다. 다음달 22일까지 ‘스티커 이벤트’를 진행해 마트에서 5만원 이상 결제 시 스티커를 발급하고, 스티커 개수에 따라 최대 2만원 홈플러스 상품권, 삼성 갤럭시북 Pro 등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스크래치 쿠폰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