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이슈포커스] 한국 OTT 산업 흔드는 불법 사이트의 그림자
상태바
[이슈포커스] 한국 OTT 산업 흔드는 불법 사이트의 그림자
  • 최기훈 기자
  • 승인 2023.03.27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최기훈 기자)

 

한국 OTT 산업이 불법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누누티비'로 시끄럽다. [사진=픽사베이]

한국 OTT 산업 흔드는 불법 사이트의 그림자 한국 OTT 산업이 불법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누누티비’로 시끄럽다. 누누티비는 주로 한국 드라마, 예능, 영화를 제공하는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다. 도미니카 공화국에 서버를 둔 것으로 알려졌다. 누누티비에선 구독료를 내고 봐야 하는 각종 OTT 콘텐츠를 공짜로 볼 수 있다.

지난 10일 넷플릭스를 통해 두번째 파트를 선보인 ‘더 글로리’가 대표적이다. 방영을 시작한 지 하루 만에 넷플릭스 TV 프로그램 부문에서 세계 3위를 기록했고, 공개 후 3일 만에 1위에 오르는 흥행 성적을 거뒀다. 원래는 1만원 안팎의 요금제를 내고 넷플릭스를 통해 봐야하지만, 누누티비에선 그럴 필요가 없다.

누누티비 누리집. [사진 = 누누티비 캡쳐]
누누티비 누리집. [사진 = 누누티비 캡쳐]

누누티비는 더 글로리가 방영을 시작한 지 하루가 지나기도 전에 홈페이지에서 불법으로 스트리밍을 시작했다. 최근 인기리에 종영된 TvN의 드라마 ‘일타스캔들’이나 현재 방영 중인 JTBC 드라마 ‘신성한 이혼’ 등도 누누티비에선 공짜다. 이 때문인지 2021년 서비스를 론칭한 지 2년 만인 지난 2월 누누티비의 월 이용자 수는 1000만여명 안팎으로 파악된다.

넷플릭스가 1151만명, 국산 OTT인 티빙이 475만명인 점을 고려하면 어마어마한 규모다. 이같은 불법 사이트가 잘나갈수록 합법적으로 콘텐츠를 제작·송출하는 OTT 플랫폼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누누티비로 인한 국내 콘텐츠 업계 피해 규모가 현재 4조9000억원에 달한다는 통계자료(영상저작권보호협의체)가 이를 잘 보여준다.

더구나 누누티비가 공짜로 콘텐츠를 보여주는 대신 각종 불법 스포츠 도박, 게임 도박, 카지노 등의 광고를 통해 수익을 벌어들인다는 점에서 접속 차단이 시급했다. 하지만 유료 콘텐츠를 불법으로 도미니카공화국에 서버를 둔 탓에 국내 당국이 제재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다.

방송통신심의위가 2021년부터 누리집 주소를 차단하고 나섰지만, 도메인을 수시로 바꾸고 이를 텔레그램 등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안내해가며 운영을 이어왔다. 국내 OTT 산업의 피해가 가중되자 지난 3월 8일 영상저작권보호협의체는 누누티비에 대한 형사 고소에 나섰다.

같은 달 16일에는 부산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가 사이트 운영자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망이 좁혀오고 여론의 관심이 집중된 게 부담스러워서인지 누누티비는 최근 국내 OTT·오리지널 시리즈 전체 자료 삭제 안내’ 공지에서 “최근 누누티비에 대해 이슈가 되고 있는 국내 OTT·오리지널 시리즈와 관련된 모든 동영상을 삭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누누티비 누리집. [사진 = 누누티비 캡쳐]
누누티비 누리집. [사진 = 누누티비 캡쳐]

하지만 ‘제2의 누누티비’의 등장까지 막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이미 콘텐츠 업계는 불법 송출 사이트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마나토끼(만화책), 시크릿벨로(웹소설), 밤토끼(웹툰) 등 불법 사이트들은 하루에도 수백개의 콘텐츠를 무단으로 도용하고 있어서다.

이들은 사이트 주소가 차단될 때마다 홈페이지 주소 중 숫자만 바꾸는 방식으로 금세 새로운 사이트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단속을 피하고 있다. 새 주소는 트위터·페이스북·텔레그램 등 메신저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공유한다. 실시간 차단이 아니고서야 불법 사이트를 근절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한 이유다.

불법 사이트는 콘텐츠전송네트워크(CDN) 사업자의 서버를 이용해 법망을 회피하기도 한다. CDN은 원활한 접속을 위해 원본 사이트의 내용을 복제해 주는 서비스다. 일부 불법 사이트는 이런 CDN을 통해 원본 서버를 해외에 두고, 국내엔 복제본을 두는 방식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OTT 업계 관계자는 “한국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끌면서 이를 악용해 돈벌이에 나선 불법 사이트가 점점 만연하고 있다”면서 “정책적으로 이들을 근절할 수 있는 방법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