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40 (일)
이마트, ‘장보고 맘껏 놀고먹는’ 미래형 이마트 리뉴얼 한 달 성과는?
상태바
이마트, ‘장보고 맘껏 놀고먹는’ 미래형 이마트 리뉴얼 한 달 성과는?
  • 황최현주 기자
  • 승인 2023.05.03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롭게 단장한 연수점 내부. 사진=신세계그룹 

(시사캐스트, SISACAST=황최현주 기자) 신세계그룹은 이마트 연수점이 재개장 한 달만에 긍정적인 성과를 냈다고 3일 밝혔다. 이마트 연수점은 지난 3월 30일 ‘몰타입의 미래형 대형마트’로 리뉴얼 오픈했다. 

이마트 연수점은 30년간의 유통 노하우를 집약해 그로서리와 테넌트를 혁신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문화 공간까지 결합했다. 이를 통해 풍성한 볼거리와 먹을거리, 문화 콘텐츠로 입소문 나면서 ‘놀러 왔다가 장도 보고 가는’ 지역 대표 랜드마크로 발돋움하고 있다.

연수점이 내세우는 ‘미래형 이마트’는 장보기부터 외식, 레저, 문화 활동이 모두 가능한 복합 공간이다. 장보기에서도 고객들이 식품의 품질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오감 충족’ 콘텐츠를 강화해 오프라인매장의 강점을 극대화했다.

미래형 이마트 특징은 매장 공간별 규모에서 잘 드러난다. 연수점은 종전 이마트 직영 판매 공간은 1만2561㎡에서 5619㎡로 줄였지만 핵심인 그로서리 매장은 3867㎡에서 4297㎡로 확대했다. 

커진 공간에는 스마트팜, 대형 정육 쇼케이스, 치킨 로봇 등 이색 볼거리가 자리했다. 이마트 직영 공간이 줄어든 대신 전문점·테넌트 규모는 5950㎡에서 2배 가까운 1만1570㎡로 늘었다. 맛집, 문화 테마 공간이 크게 늘어난 이유이다.

연수점은 리뉴얼 개장한 이후부터 지난달 30일까지 약 한 달간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18%가량 증가했다. 방문한 고객수도 23% 늘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서울 성수동·수원 행궁동 등 유명 맛집 25곳이 입점한 ‘미식가’와 ‘플라워샵’, ‘아로마샵’ 등 체험형 테넌트를 적극 유치한 덕분에 F&B와 라이스프타일 테넌트 매출이 2배 이상 증가했다.

아울러 몰타입의 미래형 대형마트 혁신 덕분에 고객수 증가로 이마트 직영 매장 공간이 1만2561㎡에서 5619㎡으로 절반가량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마트 직영 매장의 매출은 오히려 15% 가량 증가했다.

‘실내 스마트팜’, ‘축산 숙성 전용 쇼케이스’, ‘참치 정육점’ 등 볼거리 많은 그로서리 매장은 델리 48%, 채소 20%, 수산 23%, 가공식품 13%, 축산 13% 등 매출이 고르게 늘었다.

이마트 연수점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인천지역에서 남녀노소 즐겨 찾는 문화 공간으로도 발돋움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인천을 연고지로 둔 신세계그룹의 프로야구단 ‘SSG 랜더스’가 조성한 ‘랜더스 광장’이 화제다. 팬들이 좋아하는 선수의 용품을 구경하기 위해 방문해 사진 촬영이 이어지고 있다. 지하에 위치한 ‘랜더스 굿즈샵’도 야구필수 방문 코스가 됐다.

2층에 위치한 760㎡ 규모의 키즈카페 ‘바운스 칠드런스파크’에는 평일 오후와 주말 시간대 개인 고객뿐만 아니라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단체 예약도 꾸준히 들어오는 중이다.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인 플라워샵 ‘플라워 마르쉐’에도 꽃꽂이 원데이 클래스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마트는 2020년 이마트타운 월계점 리뉴얼을 시작으로 그로서리 혁신과 체험 요소를 강화한 공간 재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리뉴얼의 핵심은 철저히 고객 관점으로 바꾸는 것이다. 

매장 리뉴얼은 2020년 9개점, 2021년 19개점에 이어 지난해 8개 점포에서 진행됐다. 이를 바탕으로 이마트의 기존점 매출은 10개 분기 연속 신장했다. 22년 4분기 매출 신장율은 7.8%에 달했다.

오는 7월에는 이마트타운 킨텍스점이 대대적인 리뉴얼 공사를 거쳐 재개장할 예정이다. 연수점과 킨텍스점을 필두로 이마트는 올해 10여 개 점포 리뉴얼에 850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