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남상해, 자장면으로 30억을 번 7가지 비결
상태바
남상해, 자장면으로 30억을 번 7가지 비결
  • 서봉수 기자
  • 승인 2011.01.1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상해 회장은 음식업을 하려는 사람을 상대로 강연을 하거나 혹은 창업하려고 물어오는 사람들에게 강조하는 말이 있다. 음식 하나로 성공하는데 꼭 필요한 금언을 ‘자장면으로 30억을 번 7가지 비결’로 정리하였다. 
 
1. 대통령앞에서도 절대 기죽지 말라

우리나라에서는 음식장사를 한다고 하면 약간 천하게 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음식은 생명의 일부이다. 그러므로 음식을 만드는 사람들은 귀한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자부심을 가져라. 자부심이 없으면 장사를 오래 못한다.

2. 항상 장사가 안 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라

무조건 목이 좋다고 해서 장사 잘 될 것으로 착각하지 마라. 음식점을 차리려면 먼저 그 동네 주택수와 세대수를 파악하고, 그 중 외식을 즐길 수 있는 몇 퍼센트, 즐기진  않더라도 할 수 있는 몇 퍼센트 정도 되는지 얼추 계산해두어야 한다. 평균 연령측과 성비도 고려해 두라. 미리 음식점에 취직해서 장사에 대한 감을 익히는 것도 좋다.

3. 매일 아침 일찍 시장으로 출근하라

재료구입은 장사의 시작이다. 거기서 실패하면 결국 장사는 멍이 들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재료 구입만큼은 주인이 직접 해야 하며, 좋은 물건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새벽시장을 공략하라.

4. 음식 배달원에게도 꼭 위생복을 입혀라

위생은 음식점의 기본이다. 그것을 확실하게 보여 주려면 음식 배달원에게도 위생복을  입혀서 청결한 이미지를 최대한 부각시켜라.

5. 바쁠 때일수록 더욱 친절하라

바쁠 때 일수록 손님들에게 친절하면 그것은 바로 고객감동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곧장 매출의 증가로 나타난다.

6. 맛을 높이기 위한 실험을 계속하라

음식은 다른 생명을 만드는 것이므로, 정성이 최고이다. 그 다음으로 제일 신경 써야 할 것은 기름이다. 중국 음식이 워낙 기름기가 많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기름을 적게 넣고, 어떻게하면 재료에 있는 지방을 최대한 빼면서도 제대로 된 음식을 만드느냐가 성공을 좌우한다.

7. 고객을 만족시키기 전에 먼저 종업원을 만족시켜라

종업원에게 제대로 된 대접을 해주어야 그들이 진심으로 고객들에게 최선을 다하게 된다. 종업원 만족이 고객 만족으로 이어질 때 그 음식점은 돈을 벌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