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3:52 (토)
[유통트렌드] 이커머스 판도가 뒤바뀐다… 오프라인 러시 시작 
상태바
[유통트렌드] 이커머스 판도가 뒤바뀐다… 오프라인 러시 시작 
  • 김은서 기자
  • 승인 2023.06.27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프라인 매장, 브랜드 가치 체험 후 실제 구매로 연결시키는 매개체
- MD와 콘텐츠가 중요… 팝업 이후 온라인 매출 상승 효과 기대도

(시사캐스트, SISACAST= 김은서 기자)

 

무신사 테라스에서 진행된 무진장 테라스 마켓 현장. [사진 = 무신사]
무신사 테라스에서 진행된 무진장 테라스 마켓 현장. [사진 = 무신사]

지난해부터 이커머스 기업들의 오프라인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 무신사가 ‘무진장 여름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에 진행해 흥행을 일으켰다. 무진장 여름 블프는 200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22만 개 상품을 최대 80% 할인하는 상반기 최대 규모 세일 행사다. 지난해보다 상품 수를 대폭 늘리고 혜택을 강화해 행사 시작 나흘만에 누적 판매액 580억 원을 돌파했다.

앞서 지난 5월에는 지그재그가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며 오프라인 테스트를 거치는 모습이다. 지그재그의 첫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는 5월 15일부터 시작한 ‘2023 브랜드 캠페인’의 일환으로, 오프라인 공간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지그재그의 큐레이션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지난해 성수동에 세워진 29CM의 이구성수. [사진 = 29CM]
지난해 성수동에 세워진 29CM의 이구성수. [사진 = 29CM]

지난해 9월 29CM은 ‘이구성수’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O2O 혁신을 꾀했다. 앞서 지난 상반기 팝업스토어 ‘29맨션’을 오픈하며 오프라인의 가능성을 타진했던 ‘29CM’은 지난해 8월 더현대서울에 브랜드 큐레이션 공간인 ‘이구갤러리’까지 오픈해 매달 새로운 브랜드와 컨셉을 선보이고 있다. 

이처럼 이커머스 기업들의 오프라인 진출은 ‘소비자와 소통의 접점을 늘리는 것’에 표면적 이유를 두고 있지만 브랜드 가치를 직접 체험하게 한 후 실제 구매로 연결시키는 것에 본 의도가 숨어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오프라인 공간은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를 구성하고, 현장을 방문하는 이들에게 여러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가 하면, 오프라인 현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아이템을 기획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지그재그 관계자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국내 대표 쇼핑몰과 패션, 뷰티, 라이프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 지그재그의 플랫폼 특성을 오프라인에 재현했고, 온·오프라인을 연계해 색다른 쇼핑 경험을 선사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 오프라인, 매장 구성과 MD가 중요… 온라인 매출 상승 연결도

2019년 DDP에서 열린 러블리마켓에 4만명의 MZ세대가 몰럈다. [사진 = 플리팝]
2019년 DDP에서 열린 러블리마켓에 4만명의 MZ세대가 몰럈다. [사진 = 플리팝]

앞서 MZ세대들의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러블리마켓’을 운영하는 플리팝은 코로나 펜데믹 이전인 2019년까지 동대문 DDP에서 몇 차례 플리마켓 형태의 팝업스토어를 진행했다. 당시 행사에는 평균 4만명 이상, 많으면 5만명 가까이 Z세대 소비자들이 참여하기도 했다. 

현장에서 플리마켓 형태로 판매를 진행하지만, 이틀간 행사가 끝나면, 단기간 온라인 매출이 4~5배 상승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 회사는 ‘러마페이’라는 자체적인 결제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현장에서 매출 집계 및 소비자 구매 이력이 체크가 가능한데, ‘러블리마켓’에 방문한 고객 76% 이상이 온라인으로 재접속을 한다는 데이터도 확보할 수 있었다. 

러블리마켓 관계자는 “오프라인의 역할은 현장에서 체험 이후 온라인으로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라면서 “오프라인에서 직접 브랜드를 경험한 소비자들은 그 브랜드의 다른 아이템들을 살피기 위해 온라인을 접속하게 된다. 오프라인에서 체험하지 못한 소비자라도, 오프라인 행사가 흥행했다는 소식을 듣게 되면 호기심에 온라인으로 해당 행사에서 주목받았던 브랜드들을 살펴보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 더현대서울에서 열린 지그재그 팝업스토어. [사진 = 카카오스타일]
지난 5월 더현대서울에서 열린 지그재그 팝업스토어. [사진 = 카카오스타일]

지난달 열린 지그재그 팝업은 전체적인 공간 디자인은 지그재그와 고객을 연결해 주는 매개체이자 지그재그에서의 쇼핑 경험을 상징하는 ‘핑크 배송 박스’를 모티프로 꾸몄다. 핑크 배송 박스는 지그재그가 제공하는 빠른 배송 서비스 ‘직진배송’에서 상품 구입 시 고객에게 전달되는 전용 박스이기 때문. 핑크 배송 박스를 팝업 스토어 외관에 그대로 적용해 핑크로 대표되는 지그재그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객들에게 강렬하게 알리고자 했다.

지그재그의 팝업스토어도 비슷한 양상을 보여준다. 지그재그 측에 따르면 팝업스토어 2주간의 운영 기간 누적 방문객 총 4만명, 일 평균 방문객 2900여명을 기록했다. 실제로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 지그재그 제트결제 거래액은 전월 동기간 대비 18% 증가했다. 지그재그 신규 가입자 역시 21% 증가했다.

브랜드 팝업스토어로 구성되는 무신사 테라스. [사진 = 무신사]
브랜드 팝업스토어로 구성되는 무신사 테라스. [사진 = 무신사]

무신사는 무신사 테라스를 브랜드들을 위한 팝업 공간으로 운영한다. 중소규모의 브랜드가 오프라인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대표적으로 ‘디스이즈네버댓’ ‘예일’ ‘피지컬에듀케이션디파트먼트’ 등 무신사 스토어에 주목받고 있는 패션 브랜드가 무신사 테라스에서 팝업 행사를 통해 고객에게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단순히 온라인에 전시되고 있는 상품을 매장으로 옮겨오기 보다 오프라인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혜택(단독 상품 발매 또는 선공개) 등을 함께 선보이며 상승효과도 내고 있다. 

실제 최근 무신사 뷰티에 입점한 브랜드들과 스퀘어 성수에서 진행한 ‘프래그런스 바’ 팝업을 진행한 바 있다. 당시 프래그런스 바는 오프라인 매장이 없거나 적은 글로벌 니치 향수 브랜드와 신진 향수 브랜드를 한 곳에서 선보이는 행사였다. 행사 기간 무신사 뷰티에서 참여 브랜드의 거래액은 평균 63%가량 증가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입점 브랜드 대부분이 온라인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만큼 오프라인을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이에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온-오프라인 연계 브랜딩 활동은 입점 브랜드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신규 고객을 유입하는데 유의미한 효과를 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