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프랜차이즈...“사회환경 꼼꼼히 체크 후 시작하라”
상태바
프랜차이즈...“사회환경 꼼꼼히 체크 후 시작하라”
  • 정은혜 기자
  • 승인 2011.02.02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환경의 변화와 마케팅 트렌드는 프랜차이즈 본사 선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주 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사회변화와 이와 관련한 유망아이템 발굴이 그것이다.

과당경쟁 속에서 쇠퇴하는 업종이 있는 반면 인기 틈새 업종으로 떠오르는 아이템도 있게 마련이다. 이러한 아이템들을 놓치지 말고 주시해야 할 것이다.

특별히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정할 때 신문, 뉴스 등에 소개된 창업 성공사례를 전적으로 믿어서는 곤란하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고도의 유통시스템에 의한 가맹점 확장을 통해 영리를 추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체인본사 입장에선 가맹점 확보가 관건인 만큼, 가맹사업자는 창업에 앞서 정확한 검증을 통해 본사에 대해 의심할 여지가 없을 때까지 주의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서는 프랜차이즈사업에 관한 본사와 가맹점간 불공정거래 사례들도 꼼꼼히 챙겨봐야 할 것이다.

그래도 판단을 내리기 힘든 경우 관련 전문가나 업계의 경험자들의 의견을 들어볼 필요도 있다.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계약서 내용을 두고 문맥이나 문구 하나의 해석에도 밤을 지새워 협상하는 경우도 있다. 계약서 내용은 제대로 살피지도 않고 도장부터 찍고 보자는 식의 계약관행은 곤란하다.

프랜차이즈 본사 선정을 위해서는 사회환경, 경기흐름, 소비자성향, 법률적 요소 등을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에 맞춰 종합적으로 충분히 검토한 후 투자비 대비 수익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정해야 할 것이다.

각기 다른 두 남녀가 하나가 되어 결혼을 하고 혼인신고를 하는 과정은 그들이 평생을 후회 없이 함께 살아가고자 하는 약속과 다름없다. 프랜차이즈 가맹계약에 있어서 사업시작의 기초가 되는 본사와 가맹점간의 관계구도도 혼인신고의 과정과 흡사하다고 할 수 있겠다.

창업에 투자하는 자금, 시간, 노력은 한정적인 것에 반해 그 결과는 반드시 실패 없는 성공으로만 나타나야 하기 때문에 우량 프랜차이즈 선정은 창업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