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3:52 (토)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연구원 ‘제9회 국민노후보장패널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연구원 ‘제9회 국민노후보장패널 학술대회’ 개최 
  • 변상찬 기자
  • 승인 2023.06.30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전경
국민연금공단 전경

(시사캐스트, SISACAST=변상찬 기자)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연구원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9회 국민노후보장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노후보장패널조사는 우리나라 중·고령층의 노후소득보장과 관련된 체계적인 자료를 구축하고자 만50세 이상 가구원을 가진 가구와 그 가구에 속한 개인을 대상으로 가구의 경제 상황, 중고령자의 고용현황 및 퇴직, 건강, 가족관계, 노후소득 현황 등에 관한 내용을 2005년부터 격년으로 조사하고 있는 종단면 조사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자료 구축이 완료된 1~9차년도 국민노후보장패널 자료를 활용한 노후 생활 관련 연구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술대회 주제는 ▲노후의 삶과 만족도 ▲노동시장 및 일자리 ▲노후정책 등이며, 일반논문 세션과 대학원생 우수논문 발표 세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일반논문 세션은 자영업자의 경제적 노후 준비에 관한 연구, 고령층 소득의 비선형적 지속성 분석, 잠재계층분석을 통한 베이비부머 여성의 은퇴 후 삶의 질 결정요인 분석, 중장년 노동생애 불안정과 정신건강 연구 등이 발표될 예정이다. 

대학원생 우수논문 발표 세션에서는 지난해 12월부터 진행한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에서 선정된 4편의 우수논문이 발표된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