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3:52 (토)
KAI 소형민수헬기 2호기, 글로리아항공으로 인도
상태바
KAI 소형민수헬기 2호기, 글로리아항공으로 인도
  • 이현주 기자
  • 승인 2023.12.08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이현주 기자)

사진=KAI
사진=KAI

KAI(한국항공우주산업㈜)는 지난 7일 경남 사천 본사에서 소형민수헬기(Light Civil Helicopter, LCH) 양산 2호기 인도식을 개최했다.

LCH 양산 2호기는 1호기에 이어 글로리아항공으로 인도된다. LCH 1호기는 지난해 말 인도되어 제주지역 응급의료헬기로 임무 수행 중이며, 이번 LCH 양산 2호기는 1호기의 예비기로 도입된다.

LCH 양산 2호기는 응급환자 이송뿐 아니라 응급처치까지 가능하도록 첨단 의료장비가 장착돼 LCH 양산 1호기와 동일한 임무수행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1호기 가동 불가 시 즉각적인 대체 임무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LCH 2호기는 1호기와 함께 제주 내 도서산간 및 해상 등 지리적 제약이 있는 지역의 응급사고 대응력을 한층 더 강화시킬 전망이다.

KAI 박진석 회전익사업관리실장은 “LCH 양산기 2대가 제주 닥터헬기로 활용되는 것은 정부 과제 결과물이 보건복지부 의료사업으로 스핀오프(Spin-off) 되는 모범사례”라며 “향후 LCH 과제 성과확산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리아항공 신대현 대표이사는 “LCH 1호기는 1년간의 운용을 통해 제주지역 응급의료헬기로서 우수한 항공기임이 입증됐다”며 “이번 2호기 또한 1호기 못지않은 임무 수행 능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LCH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이 공동 추진하는 민․군 헬기 통합개발과제를 통해 KAI와 에어버스 헬리콥터스(AH)가 공동으로 유럽항공청(EASA)의 기준에 따라 설계·제작한 4.9톤급 민수 헬기다.

LCH는 AH의 H155B1 헬기를 기반으로 메인기어박스, 조종실, 캐노피 등에 최첨단 기술과 국산화 품목을 적용해 개발됐다.

KAI는 2019년 LCH 초도 비행을 마치고 2021년 유럽항공청(EASA)과 국토교통부 인증을 획득했다.

LCH는 임무별 장비 장착이 가능해 응급의료 외에도 경찰, 소방, 산림, 관광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