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한신공영(주), 경기 양주 덕계동 750억 PF 성공 
상태바
한신공영(주), 경기 양주 덕계동 750억 PF 성공 
  • 황최현주 기자
  • 승인 2024.01.09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신공영 본사
한신공영 본사

(시사캐스트, SISACAST=황최현주 기자) 한신공영(주)은 경기도 양주시 덕계동 공동주택 개발사업의 본 PF를 750억 규모로 성공적으로 실행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최근 건설사 워크아웃 이슈로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양주시 덕계동 공동주택 개발사업은 양주시 덕계동 707-1번지 일원에 지하 4층~지상 29층, 7개동, 724세대 규모의 아파트와 부대복리시설을 조성하는 공사이다. 당 프로젝트는 수도권 북부 2기 신도시인 양주회천지구와 인접한 입지로 1호선 덕계역 및 세종~포천 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하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개통 시 강남 접근성이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본 PF는 주택금융공사(HF)가 보증을 통해 이루어졌다. 주택금융공사(HF)는 공공기관으로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갖추고 있어, PF자금 조달의 신뢰성을 높여준다. 주택금융공사(HF)의 보증은 PF자금 조달의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있다. 

한신공영(주)는 최근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화 우려속에서 PF 보증금액을 잘 관리하고 있는 건설사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신용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건설사 중 PF 보증위험이 매우 낮은 회사로 분류되었다. 자기자본대비 PF규모가 21%, PF보증금액은 1500억원, 1년 이내 만기 도래 PF 금액이 없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한신공영(주)의 PF보증 위험이 낮은 이유는 일반적인 민간시행 주택사업에 집중한 타 건설사와 달리 공공공사 및 도시정비사업에 집중 온 결과이다.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공공공사의 매출 비중은 42%로 안정적인 매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으며, 같은해 도시정비사업 수주액은 1조원을 넘어서 ‘도시정비사업 수주 1조 클럽’에 가입했다.  

한신공영(주)은 우수한 입지와 시기적절한 분양전략을 수립하여 분양을 진행해 왔다. 그 결과로 2022년 분양 초기 미분양으로 우려를 낳았던 ▲포항펜타시티와 ▲아산 한신더휴 등 자체사업장의 계약률은 2023년 말 기준 90%를 훌쩍 넘겼다. 

이외에 ▲포항 학산 한신더휴 엘리트파크 ▲울산대공원 한신더휴 등 나머지 도급사업 역시 60% 이상의 계약을 체결하며 중도금 대출이 실행되어 공사비 회수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사캐스트]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