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르노삼성 파업, 장기화 되면 채권 회수 불확실 커져
상태바
르노삼성 파업, 장기화 되면 채권 회수 불확실 커져
  • 이선진 기자
  • 승인 2014.07.24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 '노조 임금협상안 절대 불가' 채권단 시름 깊어

(시사캐스트, SISACAST=이선진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파업이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되면 불똥이 채권단으로 튀게 될 가능성이 크다. 핵심 쟁점인 승진과 임금 인상 문제 등이 수익성 악화로 이어지면 채권 회수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22일부터 부산공장 주간조와 야간조가 각각 2시간 일찍 퇴근하는 방식의 부분파업을 시작했다. 25일에는 주·야간조가 각각 4시간씩 파업해 총 8시간동안 생산을 중단할 계획이다. 광주사업소는 22일 1시간, 대구사업소는 공장은 23일 1시간동안 각각 파업에 참여한다.

핵심 쟁점은 생산직 근로자의 승진과 외주인력 채용 문제, 임금 인상안이다. 노조는 한동안 유보된 승진과 전환 배치된 인원에 대한 원직 복귀를 요구하고 있다. 아웃소싱한 생산 인력의 재배치도 요구한 상태다. 지난 2년간 동결한 임금에 대해서는 기본급 11만 9700원을 인상해 달라는 내용을 사측에 전달했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이들 쟁점에 대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파업 중단 시점이나 부분파업이 총파업으로 확대될지의 여부도 불확실한 상태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일단 이번 주 파업이 끝나고 나면 28일부터는 여름 휴가가 시작된다"면서 "휴가 이후에도 한동안 노사가 합의점에 이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노사와 협력사 뿐 아니라 2013년 말 기준 2734억 원에 달하는 삼성자동차 구조조정 채권을 보유한 채권단도 르노삼성차 파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생산 차질이나 임금 인상이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경우 추가적인 채권 회수가 어려워지거나, 회수 규모가 줄어들 수 있어서다.

우리은행을 비롯한 16곳의 채권금융기관은 르노가 삼성자동차를 인수할 당시 4610억 원의 부채를 향후 경영 실적에 따라 분할 회수키로 했다. 4610억 원 가운데 1140억 원은 2005년부터 2015년까지 매년 정해진 금액씩 상환받는다. 나머지 3470억 원은 르노삼성차가 영업흑자를 기록한 이듬해 일정 금액씩 받기로 했다. 이 3470억 원은 별도의 만기가 없는 까닭에 상환 일정이 무기한 연기될 수 있다.

영업흑자를 내야 한다는 조건이 붙은 3470억 원 가운데 2309억 원은 아직 상환되지 않은 상태다. 지난해 영업흑자를 낸 르노삼성차는 2309억 원 중에서 320억 5000만 원을 올해 상환하기로 했다. 나머지 금액에 대한 상환 여부 혹은 매년 얼마씩을 상환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르노삼성차가 매년 영업흑자를 낼 것인지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차 구조조정 채권에 10년 넘게 발이 묶여 있는 채권단 입장에서는 하루빨리 이를 털고 싶은 생각이 들 것"이라며 "그나마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덕분에 회수 금액을 늘릴 수 있었지만 파업 여파로 인해 다시 수익성이 저조해 진다면 채권단의 시름도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르노삼성차 측은 지금까지의 파업 여파는 생산량이나 매출에 치명타를 입힐 정도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4시간을 파업한다고 할 때 줄어드는 생산량은 전체 생산능력(Capacity) 대비 60%인 200대 정도"라며 "이 정도의 물량은 충분히 만회 가능한 수준이라 직접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주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생산 중단 자체도 문제지만, 파업의 결과물로 인건비 상승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부담이다. 르노삼성차는 1720억 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지난 2012년 매출액 대비 인건비(급여, 퇴직급여, 복리후생비) 비중이 5% 대였지만, 지난해에는 인건비 비중을 4%대로 줄이며 445억 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회사 관계자는 "일단 노조가 제시한 임금인상안은 절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어쨌든 협상 타결 과정에서 임금이 높아지는 것은 기정사실이지만 추가로 어느정도의 비용이 소요되는지에 대해서는 계산해 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