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현대차 이노션 상장 ´박차´ 정몽구 일가 선택권 ´주목´
상태바
현대차 이노션 상장 ´박차´ 정몽구 일가 선택권 ´주목´
  • 정민호 기자
  • 승인 2014.10.22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이 고문 지배체제 ´견고´ 정의선 부회장 남은 지분 매각할까

(시사캐스트, SISACAST= 정민호 기자)

현대차그룹 광고대행사 이노션이 기업공개(IPO)에 나서며 상장 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다.

다수의 지분을 보유한 정몽구 오너 일가의 선택권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노션은 이달 말까지 국내외 증권사에 입찰제안요청서(RFP)를 제시한 뒤 상장 주관사를 선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올 연말 또는 내년 초 공모 과정을 거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전망이다.

회사 규모가 커짐에 따라 투명성을 강화하고자 상장 추진 계획을 세웠다는 것이 이노션 입장이지만, 오너 일가 지분율이 높은 기업이라는 점에서 향후 현대차그룹 내 지배구조 개편 향방이 주목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노션이 일부 주식에 대한 현금화를 한 뒤 상장 이후 현물출자 용도로 쓰일 수 있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특히 업계에서는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이노션 공모 과정에 뛰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 부회장이 지분을 매각해 현금을 마련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지난 8월에도 정 부회장은 이노션 지분 30%에 해당하는 54만주를 매각해 3000억 원을 현금화 하기도 했다.

때문에 정 부회장이 이번 공모 과정에서도 남은 지분 10%에 해당하는 18만주를 팔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노션은 정성이 고문의 지배 체제가 확고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노션 지분은 지난 21일 기준 정 고문이 40%를 보유해 최대주주로 있다.

정 고문 외의 오너 일가와 관련된 지분 중에서는 정의선 부회장이 10%, 정몽구 재단이 10% 등을 보유하고 있다.

정 부회장이 지분 10%를 매각할 경우 최대주주를 유지하고 있는 정 고문의 비중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는 것.

또한 상장 이후 오너 일가의 선택은 다양해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한편, 이노션은 지난해 매출액 6562억원, 영업이익 900억원을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