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3:52 (토)
[싱글족의 알쓸신잡] 고물가에 얇아진 지갑...고정비 할인 vs 무조건 할인카드 '주목'
상태바
[싱글족의 알쓸신잡] 고물가에 얇아진 지갑...고정비 할인 vs 무조건 할인카드 '주목'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3.10.10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 다이어트로 생활비 절약한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이미지=카드고릴라 제공]
인기 신용카드 TOP10. [이미지=카드고릴라 제공]

#서울 성동구에 사는 안 씨는 추석 연휴에 통장이나 카드 정리를 마쳤습니다. 안 씨는 "지갑에 넣고 다니는 신용카드는 2~3개 정도인데 조회해보니 연회비로만 연 10만원 이상을 내고 있더라. 발급받아놓고 사용하지 않는 카드가 그렇게 많은 줄 몰랐다. 이번에 쓸모없는 신용카드 5개를 정리하고 관리비 절약 카드와 통신비를 할인받는 카드를 새로 발급 신청했다"고 말합니다.

#30살 직장인 박 씨도 '카드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는데요. 박 씨는 "각종 이벤트 혜택을 받기 위해 발급만 받아놓고 사용하지 않는 카드가 너무 많아서 오히려 연회비로 손해를 봤다"며 "이제라도 목적에 맞는 신용카드 3개만 추려 사용하려고 한다. 1인가구라 씀씀이가 크지 않아서 실적 없어도 할인이 가능한 카드도 1개 새로 발급받아 사용할 생각"이라고 합니다.

최근 고물가에 주머니 사정이 얇아진 2030세대에서 '무지출 챌린지'가 유행하는 등 극단적으로 소비를 줄이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실적 없이도 할인 혜택을 주는 카드입니다. 한편에서는 무조건 지출해야 하는 통신요금이나 관리비 등 고정 지출을 줄여주는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카드고릴라가 소개한 3~4분기 공과금 할인, 무조건 할인카드를 소개합니다.


1위는 ‘KB국민 마이 위시(My WE:SH) 카드'입니다.

KB국민 마이위시 카드.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 마이위시 카드. [사진=KB국민카드]

고정비할인카드로 3-4분기 가장 인기를 끈 카드는 ‘KB국민 마이 위시(My WE:SH) 카드'입니다. 올해 2월 KB국민카드에서 출시한 마이위시 카드는 ‘나에게 진심’이라는 컨셉 아래 음식점, 편의점, 통신요금,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KB페이 할인을 제공하는데요. 올 3월 처음 월간 고릴라차트 1위에 오른 후 월간 1위 자리를 내내 지키고 있을 정도로 쏠쏠한 혜택이 눈에 띕니다.

KB국민 My WE:SH(마이위시) 카드는 20대 또는 사회초년생을 위한 혜택으로 크게 세 갈래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첫째는 ‘나한테 진심 서비스’에서는 ▲KB Pay ▲음식점, 편의점 ▲이동통신요금 자동납부 세 항목에서 10% 할인을, ▲OTT 자동납부 시에는 3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둘째, ‘더욱 진심 서비스’는 ▲먹는데 진심 ▲노는데 진심 ▲관리에 진심 3종의 맞춤형 서비스팩 중 원하는 혜택 하나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2030 사회초년생을 위한 혜택과 귀여운 카드디자인도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지난 6월에는 '토심이와 토뭉이' 플레이트(디자인)를 출시, 1개월 만에 발급좌수 2만5000좌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연회비는 국내전용/해외겸용 1만 5000원이며, 전월실적 30만 원을 채우면 통신요급이나 음식점, OTT서비스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2위는 ‘롯데 로카(LOCA) 365 카드’가 차지했습니다.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롯데 로카(LOCA) 365 카드’는 고물가 시대에 꼭 필요한 생활 할인을 기반으로 출시 이후 꾸준히 상위권을 지키고 있습니다. 아파트관리비 및 공과금(도시가스, 전기요금)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통신, 배달, 보험, 학습, 디지털 구독 할인을 제공하고 있어 전 연령대에서 발급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생활업종 월 최대 36,500원을 할인한다는 뜻에서 365라 이름지어진 카드인데, 그만큼 생활 전반에서 다양한 할인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비 전기료, 이동통신료, 대중교통, 보험료, 학습지 등 원하는 곳에서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데 각각 월 5000원씩 총 월 36500원까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건당 2만원 이상 결제 시 할인혜택이 제공되며 스트리밍할인의 경우 건당 결제금액게 상관없이 혜택이 제공됩니다.


3위는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Mr.Life)’카드입니다.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 [자료=미스터라이프]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 [자료=미스터라이프]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Mr.Life)’는 자취생 대표 생활비 카드로 꼽히고 있는데요. 공과금, 통신요금부터 마트, 주유, 택시, 세탁소, 편의점 등 폭넓은 생활 할인을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공과금 외에도 주유 할인이나 편의점, 세탁소 할인 등 1인가구를 위한 최적의 할인카드로 알려지면서 싱글족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월납 공과금은 전월실적 30만원 이상 50만원미만일 경우 3000원, 50만원 이상 100만원 미만일 경우 7000원, 100만원 이상 사용할 경우 1만원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 전기요금이나 도시가스요금, 통신요금 할인 등은 1회 승인금액 5만원 이상일 경우 1회 최대 5000원까지 할인됩니다.  

주유소 및 3대 할인마트 혜택도 제공됩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기업형 슈퍼마켓에서 1회 승인금액이 5만원 이상일 경우 1회 최대 5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또 4대주유소(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에서 일 1회 할인이 적용되며 1회 승인금액 10만원, 월 승인금액 30만원까지 할인혜택이 제공됩니다.


4, 5위에는 삼성카드가 나란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삼성카드탭탭오. [사진=삼성카드]
삼성카드탭탭오. [사진=삼성카드]

4위는 대중교통, 통신, 택시, 영화 할인과 함께 라이프스타일 패키지를 선택해 커피·쇼핑 할인을 챙길 수 있는 '삼성카드 탭탭오(taptap O)', 5위는 전월실적 없이 백화점, 주유, 커피, 편의점, 택시 등 생활 영역에서 스카이패스 마일리지를 특별 적립할 수 있는 ‘삼성카드 & 마일리지 플래티넘(MILEAGE PLATINUM)(스카이패스)’가 각각 기록했습니다.

이번 집계는 지난 7월 1일부터 9월 24일까지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신용카드 상품조회수 및 신청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졌습니다.

이외에 전월실적없이도 할인혜택을 제공받거나 적립을 받을 수 있는 '무조건 카드'가 인기를 끌었는데요. '신한카드 딥드림(Deep Dream)'카드는 전월 실적조건, 한도제한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7% 적립되고 전월 실적조건 충족 시 자주 이용하는 가맹점에서 최대 3.5% 자동 적립 혜택을 제공합니다.


7, 8위는 전월 실적조건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할인을, 생활 영역에서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우리 DA@카드의정석'과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ZERO Edition)2(할인형)'이 각각 이름을 올렸습니다.

현대카드 엠 부스트. [이미지=현대카드]
현대카드 엠 부스트. [이미지=현대카드]

9위는 모든 가맹점에서 1% 할인을, 전월 실적에 따라 매월 최대 2만원까지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우리 카드의정석 에브리(EVERY) 1'이 새롭게 진입했다. 10위는 업종별 최대 3% 적립, 월 100만원 이상 이용 시 1.5배 적립되며 온라인 간편결제, 해외 이용 시 5% 적립되는 '현대카드 엠 부스트(M BOOST)'입니다. [시사캐스트]

내용 = 카드고릴라 자료 
사진 = 각 카드 홈페이지, 카드고릴라 홈페이지 갈무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