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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기업 TALK] 1차부터 4차산업까지 경남 강소기업 든든한 뒷배 ‘경남테크노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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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기업 TALK] 1차부터 4차산업까지 경남 강소기업 든든한 뒷배 ‘경남테크노파크’
  • 황최현주 기자
  • 승인 2024.02.16 09: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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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항공기체(AAV) 산업’ 생태계 조성‧‘세계 4대 방산 수출 국가’ 포부 
경남테크노파크 전경
경남테크노파크 전경

(시사캐스트, SISACAST=황최현주 기자) 지난달 9일 ‘우주항공청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우주항공 실현을 위해 경남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 뿐인가? 수소와 방위산업, 조선, 원자력, 미래 자동차 산업을 선도할 결심까지 굳힌 상황이다. 

경남이 과도한 욕심을 부리고 있다는 평가를 내릴 수도 있다. 해당 산업들은 정부가 주요사업으로 결정짓고 추진‧양성하는 것으로, 경남이 해당 사업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경남 내 강소기업을 서포트 하는 경남테크노파크(이하 경남TP)라는 든든한 지원병이 있기 때문이다.

제조업에만 안주할 수 없는 경남 ‘우주항공‧방산 요충지’가 되기까지

경남 창원시 팔용동에 위치한 경남TP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정부 출연기관으로, 지난 2000년 설립돼 ▲경남형 산업구조 ▲디지털기반 기업성장 생태계 조성 ▲미래선도형 기업혁신강화 ▲지속가능경영체계 고도화를 전략목표로 두고 경남에 기반을 둔 오래된 중소기업부터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까지 R&D, 수출 등 정부 정책을 수행하고,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경남은 지역마다 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창원 수소, 방산, 원전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김해 의생명 ▲하동 세라믹 ▲거제‧통영‧고성 조선 ▲사천‧진주 우주항공이다. 특히 창원의 경우 현대위아, GM대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두산에너빌리티, LG전자 등 대기업 캠퍼스가 밀집하고 있어 우스갯소리로 ‘창원이 기침하면 인근 지역이 몸살을 앓는다’고 말할 정도이다.  

울산의 경우 동서발전과 현대자동차, HD현대가 위치하고 있어 이들 회사에 필요한 부품 등 제조‧수급이 활발하게 전개돼 왔다. 경남이 국가 뿌리산업의 터줏대감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유이다.

지난달 16일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 준비단' 현판식 현장. 사진=경남도 

2차전지보다 더 큰 잭팟 ‘우주항공‧방위산업’ 

경남TP는 경남 각 지역이 특화산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래자동차본부 ▲지능기계본부(지능기계엔지니어링센터, 제조로봇기술센터, 고정합금소재부품 연구생산동, 승강기R&D, 정밀기계센터, 산업기계제조지원센터) ▲항공우주본부 ▲조선해양본부(LNG벙커링 시험인증센터, 친환경 선박수리개조 지원센터, 무인선박실증센터) ▲나노융합본부(나노융합센터, 스마트센싱유닉실증센터) ▲에너지바이오본부 ▲정보산업진흥본부 ▲LNG극저온시험인증센터 등 16개의 본부로 구성돼 있다. 이들 본부는 중소기업에 장비나 입주공간 지원 등을 전개하고 있다. 

항공우주본부는 경쟁력 있는 항공우주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해 경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2030 글로벌 항공우주산업 스마트제조 거점’ 육성을 도모하고 있다. 경남 사천과 진주가 우주항공을 특화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만큼 경남TP는 KAI와 돈독함을 자랑하고 있다. 

대표적 일례로 지난해 2월 경남TP는 진주시, KAI, 경남도와 미래항공기체(AAV)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맞손 잡은 것을 꼽을 수 있다.

AAV(Advanced Air Vehicle·미래항공기체)는 자율비행과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으로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 미래지향적인 비행체로, 교통혼잡과 환경오염, 소음공해 문제를 해결할 꿈의 교통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경남도와 진주시는 행정‧재정적 지원을 전개하고, 경남TP는 관리‧운영, KAI는 실증센터 구축에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포함한 기술을 지역 중소기업에 지원하고 있다. 총 사업비는 250억원이며, 분산추진 시험실을 포함한 버티패드, 계류장 등이 올해 말 준공 예정이다. 이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항공산업 발전이 앞당겨질 것이라는 긍정적 예측도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우주항공청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KAI의 위상 역시도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경남TP 관계자는 “KAI가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해외 동종업계와 비교해 성과적인 측면에서는 아직 부족하다 느껴질 수 있지만, 법안이 통과되고, 유관기업들이 경남에 포진돼 있는 만큼 빠른 시일 내 확연한 성과가 드러나지 않을까, 싶다”며 “경남TP 역시도 지역 중소기업들이 함께 좋은 성과를 누릴 수 있도록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열린 방위산업간담회 현장. 사진=경남도 

방위산업본부는 경남이 보유한 방위산업의 우수 혁신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활용‧결합하는 것으로 육성전략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경남 방산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실제 인구절벽 상태에 놓여 있는 상황에서 첨단 방산장비는 국방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예측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정부는 오는 2027년 세계 4대 방산수출 강국 진입을 목표로, 올해 방산수출 목표를 200억 달러로 정한 상태이다. 정부가 밝힌 지난해 방산 수출액은 130~140억 달러로, 지난 2022년 173억 달러보다 액수는 감소했으나, 수출 대상국은 12개로 늘었고 수출 무기 체계 종류 역시 약 2배가 늘어 12종으로 다변화됐다. 

방산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총 사업비 55억을 투입해 해당 기업 육성‧추진을 전개하고 있고, 생산성 향상 지원사업 역시 오는 2026년까지 총 사업비 156억원으로 확대 추진될 전망이다. 경남도 중소기업육성자금 중 방산분야에 200억원이 추진되고, 이차보전사업도 올해부터 2500억원 규모의 신규대출이 가능하다.

경남TP는 올해부터 ▲경남창원방산진흥센터를 거점으로 방산중소기업의 성장 생태계 마련(240억원) ▲연구개발부터 수출지원까지 단계별 지원 방산 강소기업 육성(80억원) ▲방산부품 신뢰성 및 기업 경쟁력 제고(84억원)을 오는 2026년까지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25억원 규모의 전시회와 수출상담 등을 통한 방산 중소기업 해외수출 판로개척을 위한 수출지원단을 운영하기로 했으며, 방산 시험평가 장비 고도화 및 중소기업 기술지원 확대, 방산제품 품질인증 전문성 강화 및 시험평가 수수료 지원, 방산클러스터 간 시험평가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도 전개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원전수출기업지원 현장. 카자흐스탄과 프랑스를 대상으로 원전수출기업 지원을 전개했다. 사진=경남도 

우주항공과 방산과 더불어 원전(SMR) 분야 역시도 경남도와 경남TP가 장기간 공을 들이고 있는 사업군 중 하나이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국내에도 불안을 안겨 준 만큼 한 때 경남 일대 ‘탈(脫)원전’을 외치는 시민단체 반대 목소리가 퍼지기도 했다.  

경남TP는 ‘차세대 원전 글로벌 제조거점 육성’을 수립하고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2790억원 규모의 수출형 SMR 첨단 제조공정 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 대상에 반영할 예정이고, 원전기업 생태계 강화 및 기업육성 체계 구축, 15억원 규모의 원전기업 신속지원센터 운영, 17개 기관 신속 지원 얼라이언스 구축, 애로사항 신속지원,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운영을 비롯한 원전 기업지원 거점 마련을 위한 원자력 종합지원센터 구축 등 올해부터 전개되고 있다.

수소산업의 경우 특화단지 지정 신청을 오는 5월 제출할 예정이고, 수소환경 소재‧부품‧제품 시험평가 및 기업지원 인프라 구축, 수소기업 기술경쟁력 강화, 판로개척, 예비수소전문기업 발굴 및 사업화 지원 등을 꾀하고 있다.
 
김승철 경남TP 정책기획단장은 “지난해 2차전지 관련 사업이 전국민 최대 관심사라면 올해는 2차전지 산업보다 더 획기적인 사업이 경남에서 탄생될 것이라 기대해도 좋다”며 “‘중소’로 머무는 것이 아닌 진정한 ‘강소’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남TP는 맡은 바 책임을 다 할 것이다”고 말했다. [시사캐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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