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21 (일)
도로교통공단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오후 2시~6시 집중…저학년 사상자 많아”
상태바
도로교통공단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오후 2시~6시 집중…저학년 사상자 많아”
  • 변상찬 기자
  • 승인 2024.03.19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변상찬 기자)

시간대별 어린이 보호구역 어린이 보행사상자 발생 비율. 도표=도로교통공단
시간대별 어린이 보호구역 어린이 보행사상자 발생 비율. 도표=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공단은 최근 5년간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에서 발생한 보행 중 어린이(12세 이하)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오후 시간대 보행사상자가 많았고 이중 초등학생 중 저학년(1~3학년)이 보행안전에 취약했다.

지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전국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보행 중 교통사고로 어린이 17명이 숨지고 1962명이 다쳤다.

어린이 보호구역은 교통사고 위험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특별히 지정된 도로구간임에도 불구하고 보행 중 어린이 사상자의 13.0%는 보호구역 안에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간대별로는 하교 및 학원 등‧하원, 놀이 등 야외 활동이 많은 오후 2시~6시 사이에 어린이 보행사상자가 집중됐다. 주 초반(월요일)보다는 후반(금요일)으로 갈수록 보행사상자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보행사상자의 75.5%는 도로 횡단 중에 발생했으며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사상자는 고학년(4~6학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은 횡단보도 외 횡단 중 사상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도로 형태별로는 단일로 보다는 교차로에서 더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영우 도로교통공단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장은 “오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통안전관리가 미흡한 오후 시간대에 어린이 보행안전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며 “초등학교 저학년은 올바른 도로 횡단을 위한 철저한 교육과 지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